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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바티에 사진(솔라리제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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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솔라리제이션(solarization)으로 모두 통일되게 부르고 있으나, 솔라리제이션은 필름이 과다하게 노출되었을 때만 나타나는 것으로 정상적인 필름으로 이 효과를 내는 것은 사바티에(sabattier) 사진이라 한다.

 

사바티에 사진의 특이한 모습은 여러 가지 효과에 의해 생겨나게 되는데, 인화지에 현상액이 담겨 있을 때, 다시 광선에 노출되면 인화지의 어두운 부분은 은 입자가 광선에 노출되어 현상액에 담겨 있는 동안 이미 검은 은으로 환원되었기 때문에 거의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으나, 밝은 부분은 광선과 현상액에 반응하는 감광성 결정체를 아직도 많이 포함하고 있기에 인화지의 밝은 부분은 회색으로 변한다.

그러나 이 회색은 원래의 어두운 그림자 부분보다는 여전히 밝고,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 사이에서는 최초의 현상에서 남아 있는 부산물이 더 이상의 현상을 지연시키며, 이 지연시킨 경계선이 밝게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맥키선이라 한다.

 

사바티에 사진을 만드는데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인화지가 현상액속에 있을 때 불을 잠간 동안 켰다가 끄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내가 원하는 사바티에 사진을 만드려면 여러번 인화를 해야 마음에 드는 사진을 한 장 얻을 수 있을 정도로 인화 결과물에 대한 예측이 어렵다. 또한 원하는 사바티에 효과의 결과물을 얻었다 하더라도 다시 재현하기가 쉽지 않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바티에 사진을 만든다면 원하는 효과의 결과물을 10장이고 20장이고 만들어 낼 수가 있다.


사바티에 사진 만들기

sabattier.gif1. 콘트라스트가 높거나 정상적인 네거티브을 콘트라스트가 높은 4호지나 5호지로 인화 노광을 준다.

 

2. 노광을 마친 인화지를 인화할 때와 똑같이 현상액에 넣었다가 현상시간이 끝나면, 정지(혹은 정착액)에 넣지 말고 깨끗한 물에 넣어 수세를 한다.(이때 현상약품이 인화지에 남아있지 않도록 가급적 깨끗이 수세를 해야 하며, 이 과정은 암실에서 해야 한다.)

 

3. 수세가 끝난 인화지를 깨끗한 스폰지로 닦고 인화지의 인화면에 물이 다 마를때까지 잠시 기다린다. (암실장비 파는 곳에 가면 스폰지를 파는데, 그것을 구해 사용하는 것도 좋다. 스폰지를 물에 담궜다가 꽉~ 짜내서 사용한다.)

 

4. 인화지가 말랐다고 생각되면(완전히 말릴 필요는 없고 인화지에 물방을이 제거 되었다고 생각될때) 확대기의 필름을 빼고(밀착할 때 처럼) 인화지를 올려 놓는다.(이 때 밀찰할때 처럼 인화지보다 확대기 광원을 넓게 하는 거는 필수)

 

5. 확대기 타이머를 사용하여 노광을 주고(노광 타임은 사진이 콘트라스트가 많고 적고에 따라, 확대기 조리개에 따라 다르니 단계적으로 시간을 주면서 여러번 테스트 인화를 해야 한다.), 인화 현상하는 것과 같은 수순으로 현상, 정지, 정착, 수세, 건조를 한다.

 

주의할 점은 위의 2번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 물기가 있다면 솔라리제이션이 고르게 나오지 않고 물기의 가장자리를 따라 얼룩이 생긴다.(2번 과정이 시간이 많이 걸릴것 같은 생각을 가질 수 있으나...스폰지를 제대로 사용하여 닦아 낸다면 1분정도면 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테스트 인화를 여러번 하고, 그 중 마음에 드는 솔라리제이션이 나타난 인화지와 같은 시간으로 노광을 주면 언제나 같은 효과의 사바티에 사진을 얻을 수 있다.

 

※ 사진 중, 위(上) 사진은 정상으로 인화된 사진이고, 중간사진은 사바티에 사진 만들기의 5번 과정을 f4에 15초, 아래 사진은 f4 20초 노광을 주어 만든 사진이다.(위 사진의 큰 사진은 아래 댓글에 올려 놓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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